부여군 세도면 염규석씨, 세레늄 10배 많은 방울토마토 생산
부여군 세도면 염규석씨, 세레늄 10배 많은 방울토마토 생산
  • 부여방송
  • 승인 2018.08.0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화방지와 항암효과, 면역력강화,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
부여군 세도면 염규석씨
부여군 세도면 염규석씨

노화방지와 항암효과, 면역력강화,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차세대 미네랄 세레늄 성분을 강화한 기능성 방울토마토를 생산하는 세도면 농가가 있어 주목된다.

그 주인공은 세도면 청포리에 거주하는 염규석씨로 10년 전부터 세레늄을 함유한 토마토 재배방법 연구를 시작해 지난해 특허 출원을 마쳤다.

특허 출원한 내용은 농촌진흥청과 ㈜SBI환경이 합작으로 개발한 R/O 시스템이 적용된 농업용수 정수 처리장치를 활용하여 각종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활성탄 여과를 통해 살균과 물분자를 세분화해 물의 기능성을 활성화한 처리수를 사용하는 재배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해 염씨는 일반 방울토마토(세레늄 0.3mg/kg~0.4mg/kg 함유)에 비해 10배 이상 많은 세레늄 4.7mg/kg를 함유한 방울토마토를 세도면 가화리 4,000평 농지 38동(토경 2,000평, 양액 2,000평)에서 생산하고 있다.

염씨는 세도면 방울토마토 제2의 도약을 위해 일본 수출이 활발한 창원시 농업법인의 특허권 양도 제안을 거절하고 세도면 선도농가 중심으로 기술보급을 약속했다.

부여군의 세도면은 360ha 610농가에서 22,100톤의 방울토마토를 생산, 전국 생산량의 13%를 차지하는 방울토마토 특구지역으로 고품질 방울토마토 생산을 위한 백마강 용수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선진 농업기술 도입, 시설하우스 현대화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